본문 바로가기
[03]주식

코카콜라 (Coca-Cola) 주식 소개와 전망

by 시심리도학 2022. 7. 15.

보유중인 종목중 하나인 코카콜라(KO)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모두가 다 아는 유명한 음료 회사 코카콜라는

 

주로 스포츠 드링크, 주스, 유제품, 차, 커피, 에너지 드링크, 스파클링 드링크 등의 무알코올 음료 브랜드를 소유하거나, 라이선스 및 판매한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아시아 태평양, 글로벌 벤처, 보틀링 투자 등을 통해 운영된다.

 

파운틴 시럽과 완성된 스파클링 드링크, 기타 무알코올 음료를 포함한 음료 농축액(음료 베이스)과 시럽을 제조 판매한다. Coca-Cola, Diet Coke, Fanta, Sprite를 포함한 다양한 무알코올 탄산음료 브랜드를 소유하고 판매한다.

 

브랜드 음료 제품은 독립적인 바틀링 파트너, 유통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의 네트워크와 바틀링 및 유통 작업을 통해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의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코카콜라의 최근 재무재표는 다음과 같다.

 

매년 매출 및 이익이 증가하는 것 같고

주가 상승으로 PER이 증가하고 배당수익율이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상승 및 하락과 관련된 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을 참조해 본다.

 

상승론적 견해

1) Coca-Cola는 판매량 측면에서 전 세계 비알코올 RTD(바로 마실 수 있도록 포장된 음료) 음료 시장의 2위 경쟁사의 약 3배에 달하는 규모를 확보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의 효과를 보고 있다.

 

2) Coca-Cola는 마케팅 효율성에 매우 집중하고 있지만, 여전히 광고 예산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이어서 이는 소비자 인지도와 브랜드 연관성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Coca-Cola는 최근 설립된 플랫폼 서비스 그룹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자사의 대규모 생산 및 GTM(Go-to-market) 시스템 전반의 기술적 역량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락론적 견해

1) Coca-Cola는 여전히 탄산음료 카테고리에서 불균형적 익스포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시장에서 대중적 역풍을 마주하고 있다.

 

2) 생수, RTD 커피와 같은 고성장 카테고리에서는 Coca-Cola의 브랜드 가치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다.

 

3) 역사적으로 불리한 외환 익스포저가 회사의 보고 영업실적을 압박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약화되리라는 보장이 없는 상황이다.


 

다른 몇가지 배당주와 함께

 

앞으로 코카콜라 주식을 

 

꾸준히 모아볼 계획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